《그라디우스 II》는 코나미에서 1988년에 개발한 아케이드 슈팅 게임으로, 《그라디우스》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다. 이 게임은 수평 스크롤 방식의 슈팅 게임으로, 플레이어는 우주선을 조종하여 적 비행기와 장애물, 보스 몬스터를 물리치는 것이 목표이다.
게임의 기본적인 조작은 플레이어가 발사할 무기와 보호막을 선택하고 업그레이드하는 데 있어 다양한 아이템을 수집하는 것이다. 각 레벨에서 등장하는 적들을 처치하고 추가 아이템을 획득하여 전투력을 강화할 수 있다. 《그라디우스 II》는 이전 시리즈와 동일하게 "템포 시스템"을 도입해, 특정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조합하여 무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한다.
그래픽은 당시 기준으로 매우 선명하고 세밀하게 디자인되었으며, 다양한 배경과 적의 유형, 보스 디자인이 특징이다. 음악 또한 게임 플레이와 잘 어우러져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인다.
게임은 여러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스테이지마다 고유한 테마와 적들이 등장한다. 보스전은 이 게임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, 각 레벨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강력한 적을 처치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.
《그라디우스 II》는 아케이드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, 이후 여러 플랫폼으로 이식되었고, 시리즈 전반에 걸쳐 다양한 후속작과 스핀오프가 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. 이 게임은 전반적으로 슈팅 게임의 클래식으로 자리잡았으며, 높은 난이도와 독창적인 게임 디자인으로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다.